치료
2) 아동 중심(비지시적) 놀이치료
3) 가족 놀이치료
4) 인지 행동 놀이치료
5) 발달 놀이치료
6) 애들러식 놀이치료
7) 모래상자 놀이
8) 집단놀이치료(group play therapy)
놀이의 의미와 가치
아동 생활의 대부분은 놀이놀이는 아동에게 여러 가지 면에서 영향을 미친다.
자기표현
놀이(Solitary)는 자신의 충족을 위해서 혼자 자기-중심적으로 놀이를 하는 것이다. 혼자 고립적으로 노는 것이다. 상대방에 대한 인식이 없다.
방관놀이(onlooker)는 고립놀이에서 상대방을 인식하는 놀이이다. 상대방이 노는 모습을 지켜볼 뿐 자기 자신을 그 속에 참여시키지는 않는다. 이 집단 저 집단을
놀이 활동 과정에서 구체적으로 활동을 계획하고 평가하는 토론을 통해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기를 뿐 아니라, 집단과 사회의 규범을 습득하게 되고 이야기속의 갈등상황을 자연스럽게 동일시함으로써 자기중심에서 벗어날 수 있는 사회적 기술이 증진되며, 다양한 문제를 접해봄으로써
자기 지도, 자기 성장을 촉진시킨다. 또한 인지 정서에 초점을 맞춘 발달적 미술 치료도 제공할 수 있다. 따라서 미술치료는 비언어적인 수단으로 자신을 표현, 또는 창작 활동을 통하여 치료해가는 과정에서 치료의 매개체로 미술을 사용하는 치료 기법이다.
2. 미술치료의 시작과 현황
• 기원 :
자기집 평면도 그리기, 상호의존역할 놀이법, 나의 부모․나의 자녀 그리기, 핑거페인팅(Finger Painting), 소조 활동법 등이 활용되고 있다. 특히 가족화, 풍경구성법 등은 진단과 치료에 동시에 활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예언적 동적가족화, 난화기법, 난화+꼴라쥬기법, 만화그리기 대화법, 상동적 표현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다는 것이다. 자기실현을 주제로 한 매슬로우(1968, 1970)의 연구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고 있다. 즉, 참는 능력과 삶의 불확실성을 받아들이는 것, 자기와 다른 사람을 수용하는 것, 자발성과 창조성, 개인의 비밀을 지키고 싶은 욕구, 고독, 자율성, 깊고 밀착된 인간관계를 맺을
비인간적 특성의 인형이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상처를 주지 않는다. 따라서 정서, 죄악감, 불안을 아무 부담 없이 표현할 수 있다. 특히 집단으로 연극을 관람하거나 대화를 함으로써 개인적인 면접에서는 거부할 수 있는 아동이 공동의 경험을 가진 다른 아동들과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다.
치료에 있어 치료에 참가하는 모든 사람은 환자인 동시에 치료자가 될 수 있다는 파격적인 입장을 선택하였으며 치료과정 중에 환자와 치료자가 서로 몰입하는 경험을 통하여 양쪽 모두 성장 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이렇게 치료를 하던 중 질병의 원인 중에 가족이 중심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깨닫
놀이치료를 통해 가족 구성원 모두의 참여를 유도합니다.
놀이치료의 이론적 배경은 다양한 심리학 이론에서 영향을 받았으며, 이를 통해 아동의 정서적, 사회적, 인지적 발달을 지원하는 다양한 치료적 접근법이 개발되었습니다. 아동이 자신의 세계를 자유롭게 표현하고 탐색할 수 있는 놀이 활동
Ⅰ. 서론
Piaget의 인지발달적 접근의 이론에 근거한 것으로 아동을 활동의 근원으로 보며 외부로부터 조작되기 보다 환경과 상호 작용하는 존재로 본다. 아동이 그 외 세계에서 의미를 찾고, 물리적, 사회적 환경과의 상호작용 양식을 조정하는 내면의 인지구조를 점차 발전시킨다고 생각하였다. 학